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코딩 및 기타/어서와! 자료구조와 알고리즘

2일차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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∙ 다양한 C++ 프로그램 개발 환경

- visual Studio

- code::Blocks 

- Dev C++ 

- Xcode (mac os)

 

∙ 코딩 컨벤션

- 가독성 있는 코드를 작성하기 위한 공통의 코드 작성 가이드라인(코딩 스타일)

- 여러 명의 개발자가 소스 코드를 공유하거나 함께 관리할 때 유용

- 코딩을 잘하는지 판단하는 척도로도 사용

 

- 명명 규칙

> 타입, 변수 함수 등의 이름은 의미를 알 수 있는 형태로 구성

> 너무 단순하거나 또는 지나치게 정확한 이름은 자제

- 타입 이름(클래스, 구조체, 타입 별칭, 열거형 등)

> 타입 이름은 대문자로 시작

> 여러 단어로 이루어진 이름의 경우, 각 단어는 대문자로 시작하고 밑줄을 사용하지 않음

- 변수 임 & 함수이름

> 변수와 함수 이름은 모두 소문자와 밑줄을 사용

> 상수, 매크로 이름은 대문자와 밑줄로 구성

 

 

∙ 시간 복잡도 (time complexity)

- 입려의 크기가 커짐에 따라 연산 시간(연산 횟수)이 얼마나 증가하는지를 근사적으로 표현 

> 연산의 실행 횟수를 입력 데이터의 크기(n)에 관한 함수 형태로 표현

> 알고리즘을 직접 구현하지 않고도 알고리즘의 효율성을 가늠할 수 있음

- 실행 시간 측정 방법의 한계 : 알고리즘을 구현한 프로그램의 실행 시간은 실행 환경(하드웨어, 운영체제, 언어, 컴파일러 등)에 따라 달라지므로 절대적인 실행 시간 비교는 파악에 한계가 있음

 

∙ 빅오 표기법 (big-O notation) : O(f(n))

- 대표적인 시간 복잡도 표현 방법

- 연산 횟수를 구체적인 수식으로 표현하지 않고, 최고차항의 차수만으로 표현

ex) 4n^2 +2n + 5  -> O(n^2) 으로 표현 

- 점근 표가법의 한 방법으로 실행 시간의 상한을 표현

더보기
예제 #1)
예제 #2)
예제 #3)
예제 #4)
예제 #5)
예제 #6)
예제 #7)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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